출산후 목욕요법

출산후 목욕요법

출산후 일정기간 동안은 샤워나 목욕이 불가능하므로 피부가 거칠어지고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방안의 온도와 습도를 잘 조절해가며 산후조리를 해주세요. 산후 2-3일 정도 지나면 따뜻한 물로 간단한 샤워가 가능한데, 이 때에는 부드러운 바디케어 제품(스폰지에 충분히 거품을 낸 후 사용)을 이용하여 몸에 무리가 가지 않을 정도로 해주면 됩니다. 또한 샤워기를 이용한 마사지는 뭉친 근육도 풀어주고 혈액순환은 물론 쉐이프업 효과까지도 볼 수 있어요. 샤워 후에는 바디로션이나 오일을 발라 촉촉한 피부를 유지해 주세요.

욕조목욕은 오로가 완전히 멈추는 6주후부터 가능합니다.  목욕은 단순히 몸의 묵은 때를 제거해내는 일련의 과정은 아닙니다. 효과적인 목욕을 통해 심신의 피로와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쉐이프업샤워를 통해 체지방을 제거하여 탄력적인 피부와 날씬한 몸매를 가꿀 수 있어요. 특히 욕조목욕 다이어트는 밖에 나가지 않고 집에서 부담없이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움직이기 싫어하며 먹는 것 또한 포기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다이어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목욕전 주의사항

  1. 목욕전 물을 한잔 꼭 마셔주세요
    목욕중에는 많은 수분을 잃게되므로 목욕하기 20여분 전에 생수 한 잔을 마셔두면 탈수를 방지할 수 있어요.
  2. 목욕 바로 직전에는 가급적 식사를 하지 마세요
    식사후에는 혈액이 소화를 돕기위해 위장으로 이동해야 하는데 곧바로 뜨거운 물에 들어가면 혈액이 피부쪽으로 몰려 소화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식사후 최소한 1시간 후에 목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무리한 목욕은 하지 마세요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무리한 목욕을 한다면 그것은 오히려 스트레스만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너무 무리한 목욕은 피하고, 릴랙스 목욕법과 겸하여 목욕 그 자체를 즐기도록 하세요.

 여러가지 목욕법

고온 목욕법

40-42도 정도의 고온의 물을 욕조에 받아놓은 뒤, 탕에 들어가 10분정도 있으면 땀이 나옵니다. 이 때, 탕 밖으로 나와 몸을 건조시키고, 다시 탕 안으로 들어가세요. 다시 탕 안에서 땀이 나면 밖으로 나와 3분 정도 휴식을 취하면서 몸을 건조시킵니다. 이러한 동작을 3-4번 정도 반복하세요. 이 고온반복 입욕법은 칼로리를 땀 밖으로 배출하여 체지방을 분해하는 것으로, 조깅을 한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참고
목욕물 온도와 피부는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35도 이상의 고온으로 샤워를 하면 클렌징 효과가 뛰어나 피부의 각질 제거 및 노폐물의 분비를 촉진시켜 혈액순환은 물론 촉촉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면 10도 정도의 찬물은 혈관을 수축시키는 기능이 있으나 세안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므로 세안 후 마지막 피부 정돈시에만 사용하세요. 또한 수증기는 피부의 모공을 확장시켜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과가 매우 뛰어납니다. 여름철이라도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로 샤워한 후, 마지막에 찬물로 헹구어 피부에 탄력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 목욕법

스트레칭 목욕법은 물의 저항을 이용한 방법으로, 욕조 안에서 운동을 병행하면 두 배의 운동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2 목욕법(반신욕)

전신욕은 물의 압력으로 인해 심장이 약한 사람에게는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몸에 부담이 없는 반신욕을 해보는건 어떨까요? 미용용 소금을 온 몸에 바르고 38도 정도의 미지근한 욕탕에 가슴부위까지만 물에 잠기도록 들어갑니다. 탕 안에서 허벅지나 종아리 등 날씬해지고 싶은 부위를 약 20분 정도 마사지하며 땀을 흘리도록 합니다.

릴랙스 목욕법

평소 자주 하지 않던 목욕법을 과하게 시도하면 오히려 몸에 무리만을 줄 수 있어요. 이 때에는 욕조 안에서 아무 것도 하지 않은채 편안하게 쉬는 릴랙스 목욕법을 통해 심신의 피로를 풀어주도록 하세요. 향이 있는 입욕제품을 사용하여 아로마 목욕을 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목욕후 바디케어

목욕을 통해 피부를 청결히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목욕 후의 피부관리도 중요합니다. 샤워후 물기는 자연건조 시키거나 마른 타월로 두드리듯이 가볍게 건조시키는 것이 피부에 좋아요. 물기가 마른후 바디로션이나 오일을 이용하여 건조하고 거칠어지기 쉬운 부위를 중심으로 전신에 부드럽게 발라주어 유수분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목욕후 갈증시에는 수분보충을 위해 생수 한잔이나, 얼음 한 조각을 입에 넣고 오랫동안 녹여먹도록 하세요. 단, 탄산음료나 주스 등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아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