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직후 유방이 아프다던가, 젖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 등 젖몸살로 인해 고통을 받는 산모들이 많죠. 출산직후 젖먹이기를 수월하게 하기 위해서는 유방마사지를 통해 유방의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모유가 고여있다가 염증을 일으키지 않도록 남은 모유를 깨끗이 짜내서 유방을 비워두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유방마사지로 젖몸살을 풀어주세요
유방마사지는 산후직후부터 하루 한번씩 매일 해주면 효과적이지만, 심하게 열이 있거나 지쳐 있을 때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손과 유방을 깨끗이 닦아주고, 딱딱해진 유방을 부드럽게 해주기 위해 뜨거운 물에 적신 수건으로 몇 차례 찜질을 해주세요. 그리고 양손을 이용하여 유방의 바깥쪽에서 젖꼭지 쪽으로 밀어 젖을 짜듯이 해주면, 이런 자극을 통해 젖이 잘 나올 뿐만 아니라 부은 유방도 잘 가라앉고 혈액순환에도 효과적입니다.
젖이 너무 불어 있을 때에는 찜질을 해주세요
젖이 너무 불어 있을 때에는 유방마사지보다는 찜질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젖을 먹이기 직전이라면 따뜻한 물수건으로 유두를 제외한 유방을 전체적으로 감싸서 찜질을 해주세요. (민감한 유두에 뜨거운 물수건이 닿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그러면 유륜이 부드러워져서 젖을 짜내기가 수월해집니다. 또한 젖이 심하게 불어 있으면 오히려 잘 나오지 않으므로, 어느정도 미리 짜낸 후, 아기에게 물리는 것이 좋아요. 젖을 먹이고 난 후라면 찬 물수건이나 얼음으로 찜질하여 통증을 가라앉혀 주세요.
아기에게 수시로 젖을 물리세요
아기에게 자주 젖을 물리는 것이 젖몸살을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젖을 물릴 때에는 양쪽 유방을 번갈아 가며 아기가 충분히 빨 수 있도록 해주세요. 그리고 아기에게 빨리는 동안에도 유방을 부드럽게 마사지하여 젖꼭지 쪽으로 쓸어주세요.
젖이 남아 있을 때에는 유관을 비워주세요
모유가 유방 안에 고여 있으면 젖의 분비를 나쁘게 할 뿐만 아니라 염증을 일으키기도 하므로 젖을 먹이고 난 다음에는 아깝다는 생각을 하지 말고, 남은 젖을 말끔이 짜내야 합니다.
젖 몸살에 효과적인 민간요법들
출산직후 유방손질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젖망울이 생기거나 염증을 일으키는 등 젖몸살을 심하게 앓게 되는 경우가 있어요. 이럴 때 효과적인 민간요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무
생무를 강판에 갈아 천에 담은 뒤 아픈 곳에 대고 찜질해 보세요. 이 방법은 젖망울을 풀어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해요. - 양배추
양배추를 깨끗이 씻은 뒤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합니다. 이것을 브래지어 안에 넣어 2시간마다 갈아주면, 울혈을 풀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 싹이 있는 생감자
감자 싹에 들어있는 솔라닌은 다량에서는 독을 유발하지만, 소량 사용할 시에는 항염작용이 있어요. 싹이 있는 생감자를 곪은 부위에 붙여주면 곪은 것이 빨리 가라앉습니다. - 귤껍질, 감초
귤껍질, 감초(2:1)를 달여서 하루 2번 먹어주면, 귤껍질의 항균작용과 감초의 해독작용으로 젖몸살에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