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리 준비하기

잠자리 준비하기

갓 태어난 아기는 먹고 배설하는 이외의 대부분의 시간을 잠으로 보냅니다. 그러다가 생후 1개월이 지나면 낮에 깨어있는 시간이 많아지고 밤잠이 늘어나 전체 수면의 60~70%가 밤에 집중됩니다. 밤에 자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면 자다가 일어나 수유하지 않아도 충분한 영양섭취가 가능하므로 밤에는 잠을 자도록 내버려 두어 아기의 수면리듬이 규칙적이 되도록 유도해 줍니다.

아기는 보통 하루 15~20시간 정도 자기 때문에 가습기나 젖은수건 등을 이용하여 수면에 적합한 온도(22-23도)와 습도(50%)를 유지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해요. 엄마, 아빠가 침대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온돌방 한 구석에 아기잠자리를 만들어 주세요. 잠자리를 벽쪽에 바싹 붙이면 벽에서 나오는 찬 기운을 막을 수 없고 아기가 부딪혀 다칠 수도 있으므로 항상 벽에서 충분히 떨어진 곳에 만드세요. 또한 문이나 창문에 가까우면 문을 열고 닫음으로 인하여 온도와 습도가 일정치 않게되며 외부의 소음이나 빛때문에 아기가 자주 깰 수 있답니다.

유아용 침대를 사용할 때는 이불세트 외에는 절대로 아무것도 넣지 말아야 합니다. 커다란 곰인형이나 쿠션 등은 자칫 잘못하면 아기를 덮어 질식시킬 수도 있기 때문이죠. 아기가 자는 방에는 가급적이면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등의 소리나는 물건 등은 두지 않는 것이 좋아요. 아기의 수면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정서발달에도 좋지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까요. 유아용 침대에서 아기를 재울 때는 자다가 떨어지지 않도록 칸막이를 반드시 설치해 주어야 해요. 또한 침대 모서리에는 어떠한 물건도 걸어두지 말고 안전사고에 늘 신경써야 합니다.

아기는 어른과 같이 스스로 체온조절을 하는 능력이 부족하므로 여름에는 에어컨이나 선풍기바람이 직접 닿지 않도록 해 주세요. 봄, 가을에는 아기에게 배내옷과 긴팔옷을 입히고 타월 또는 얇은 이불 한장 정도로 덮어주고, 여름엔 짧은 속옷이나 여름용 아기옷 한장 정도를 입혀주세요. 겨울에 날이 춥다고해서 너무 많이 입히지 않도록 하고 유아용 내의 정도만 입혀주셔도 괜찮아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