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23주

임신23주

임신23주

[우리아기]
태아의 길이는 20cm이고, 몸무게는 400-450g입니다. 장차 치아를 형성하게 될 치근이 잇몸 밑에 형성되구요. 아직 피하에 지방조직이 없어, 태아는 쭈글쭈글한 노인의 모습처럼 보일지도 몰라요. 이후에는 피하지방을 늘리고 몸무게를 증가시키는 노력이 지속됩니다.

[만점엄마]
산모는 손, 발, 관절 등에 통증을 느끼거나 손, 발, 다리가 저리는 것을 느낄 수도 있어요. 이는 임신중의 호르몬의 영향 때문으로 어떤 산모는 소화불량을 호소하기도 하고 식사를 제대로 할 수 없다고 말하기도 하지요. 하지만 아직 임신중기이므로 특별히 음식 섭취량을 늘리지 않아도 태아의 성장에는 지장이 없으니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이 시기에는 정밀초음파 검사를 받으세요.

[만점아빠]
임신중기는 부부간의 성생활이 비교적 안정적인 때입니다. 하지만 자궁에 강한 자극을 주는 자세는 자칫 유산의 원인이 될 수도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 주세요. 이 시기에는 스킨십으로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아내도 남편의 부드러운 손길과 다독거림으로 가장 큰 행복감을 느끼게 되지요. 지금부터라도 임신중인 아내와 자주 스킨십을 가지면서 서로의 사랑을 표현해 보세요.

[똑똑이 키우기]
남들보다 똑똑한 아기를 갖고자 하는 마음이 우리나라 엄마보다 더 심한 나라가 또 있을까요. 아기에게만 좋다면 그 어려운 수학문제도 풀고 영어공부도 하고, 한문도 외우고, 퍼즐도 풀고… 정말 수퍼우먼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 어떤 영재태교라 할지라도 그것으로 인해 엄마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안한 것보다 못하다는 것이죠. 기쁜 마음으로 즐겨야지 아기도 즐기고 두뇌개발에도 좋아요.

[예쁜 엄마]
임신중기 이후 점점 불러오는 배를 보면서 신경 쓰이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임신복입니다. 특히 외출이 잦거나 직장을 다니는 여성이라면, 가능한 한 티를 내지 않게 배를 가리면서 편안하고도 세련된 임신복을 연출할 수 있는지 고민되게 마련이죠. 이런 때는 임신복을 사기 위해서 전문매장을 찾는 것이 좋아요. 심플한 디자인을 원한다면 평소 자신이 즐겨가는 매장에서 품이 넉넉하고 통이 넓은 점퍼 스커트 형태의 옷을 선택해보는 것도 좋겠죠.

[몸튼튼 건강식]
임신 중에는 위장의 기능이 약해져 변비가 생기기 쉽답니다. 이때에는 소화는 되지 않으면서 산모의 장을 깨끗하게 비워주는 신선하고 섬유소가 많이 들어있는 야채와 과일을 섭취하세요.

[일하는 엄마]
과로로 인한 부종, 스트레스임신중독증을 일으키는 요인입니다. 계속해서 같은 자세를 유지하다 보면 아무래도 쉽게 피로해지죠.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앉아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체조를 익혀 틈틈이 몸을 풀어 주면 기분전환과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요. 책상 밑에 상자를 놓고 다리를 올려놓은 채 일하면 다리의 부기도 없어지고 허리에도 무리가 가지 않죠.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2~3시간에 한번씩 맑은 공기를 쐬며 심호흡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예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