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4개월

아기4개월

[우리아기]
4개월이 되면 아기는 주위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 왕성한 호기심을 보이고 즐거울 때에는 큰소리를 내어 웃기도 하지만, 기분이 좋지 않을 때는 울거나 보채어 자기의 감정을 표현해요. 엎드린 자세에서 고개를 들고 좌우로 돌릴 수 있으며, 팔과 다리도 대칭적 자세를 취할 수 있어요. 3개월 이후 침 분비가 왕성해져서 타액의 일부를 밖으로 흘리기도 하죠. 또한 적당한 크기의 물건을 확실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4-6개월사이에 이유식을 시작해주시고, DPT 와 경구용 소아마비 2차 예방 접종도 잊지 마세요.

[만점엄마]
짝!짝!짝! 귀염둥이 아기의 백일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아기는 외부에 대한 면역력이 약해서 예전엔 백일이 지나야 아기를 다른사람에게 보여줬다고 합니다. 백일잔치를 계기로 예쁘고 튼튼한 아기 마음껏 자랑하시기 바랍니다. 이맘때 아기가 가장 예쁘고 가장 손도 많이 간답니다. 바쁘시더라도 식사는 꼭꼭 챙겨 드셔야 합니다. 명심하세요.

[만점아빠]
이 시기 아기는 다른 사람과 놀기를 좋아하고 눈앞에 있는 물체를 인식하고 손을 뻗기도 합니다. 퇴근하고 집으로 돌아오면 아기와 함께하는 시간을 많이 가지세요. 앞으로 아기가 커나가면서도 엄마가 해줄 수 있는 부분이 있고 아빠가 해줄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아기가 엄마만 알아본다고 실망하지 마시고 아기와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을 많이 가지세요. 아기의 옹알이에 답해준다든지 딸랑이를 흔들어 주신다든지 아기가 재밌어 할 놀이를 많이많이 개발해 보세요.

[가족생활]
일광욕은 매일 거르지 않고 있나요? 그밖에도 가능하면 하루에 2번, 30분-1시간 정도는 바깥 산책을 시도해 보세요. 바깥에는 아기에게 흥미진진한 것이 많죠. 넓은 장소에서 느긋한 시간을 보내면 아기는 기분이 편안해져 활기차게 되고, 엄마에게도 기분전환의 시간이 될 수 있죠. 매일 같은 공원이나 광장에서 만나는 다른 아기 엄마들과 사귀어 육아의 고민, 걱정거리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는 것은 어떨까요?

[똑똑이 키우기]
이 시기의 아기에게는 장난감과 놀이가 특히 중요해요. 놀이를 통해 경험과 기억력이 발달하게 되고 운동능력도 좋아지기 때문이죠. 장난감 선택시에는 아기의 발달정도에 맞춰 적정연령을 참고하셔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너무 복잡하거나 너무 단조로운 건 피하시고 아기가 빠는 것에 대비해 위생에도 각별히 신경을 써 주세요. 까꿍놀이나 엄마 흉내내기처럼 단순한 놀이부터 시작하세요.

[예쁜 엄마]
출산이후 모유로 수유를 하다보면 가슴이 쳐진 것 같아 속상하기 마련입니다. 이럴 때에는 속옷으로 체형을 잡아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의에 포인트를 줌으로써 이러한 체형을 말끔히 커버할 수 있지요. 코사지나 브로치를 달아도 되고, 스카프나 색상의 매치를 다르게 해주면 눈의 시선도 분산시킬 수 있을 뿐더러 한층 세련된 멋을 풍길 수 있습니다.

[몸튼튼 건강식]
모유를 먹고 자라던 아이들은 우유병의 젖꼭지를 싫어할 수도 있어요. 이런 아기들의 경우, 숟가락을 이용해 과즙이나 죽 종류의 이유식을 주면 뜻밖에 잘 먹을 수도 있어요. 이유식 초기에 아기가 먹을 수 있는 식품으로는 곡류, 감자류, 채소류, 과일류, 우유나 요구르트 등이 있어요. 이 시기에는 모든 음식을 체에 걸러 아기가 소화하기 쉽게 조리해 주세요.

[일하는 엄마]
아기를 돌보는 사람과 엄마의 양육 기준에 차이가 있다면 곤란하겠죠. 같은 행동에 대해 낮에는 꾸지람을 듣고, 밤에는 칭찬을 받는다면 아이는 혼란에 빠지게 되고 이러한 생활이 계속되면 지나치게 의존적이거나 신경질적인 아기가 될 수도 있으니, 엄마는 양육하는 사람과 아기의 행동에 대해 충분히 대화하고, 엄마의 양육기준이 자연스럽게 전달되도록 노력하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