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월 아기발달

6개월 아기발달

 물건을 움켜쥐며 뒤집기를 잘해요

손조절이 발달되어 장난감을 움켜지는 것을 배우고 한쪽 손에서 다른쪽 손으로 물건을 이동시키는 것을 연습하기 시작하고 손에 들고있는 물건을 집어던지며 즐거워 합니다. 또한 각방향으로 뒤집기를 하여 부모를 즐겁게 해줍니다. 뒤집기가 능숙한 아이는 침대나 다른 높은 곳에 절대로 혼자 두지 마세요.

 관심을 끌고싶어 해요

이 시기의 아기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관심을 받고 또한 관심을 끌고자 합니다. 관심의 대상 1호는 부모로, 자신의 행동이 기쁘게 하는지 아닌지를 배우고, 엄마의 관심을 끌기위해 무엇인가를 하기도 합니다. 아기는 엄마로부터 관심과 칭찬을 받아내기 위해 끊임없이 무언가를 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우는것 말고도 엄마의 관심을 끌기위해 소리내기와 같은 다양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6개월이 되면 아기는 사람을 보고 웃고 미소짓는 방법으로 의사소통을 시작하므로 이 시기에 여러 연령의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게 하는 것은 사회성을 키워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아기와 외출하거나 이웃집을 방문하여 다른 사람과 만나도록 해주세요. 아기는 엄마와 다른 사람을 구별하기 시작하고 낯선 사람에 대해 불안감을 보이기도 합니다.

 아기의 언어소통 능력이 급격히 자라요

소리와 언어를 포함하는 놀이를 좋아하여 동물소리나 아기소리를 반복 흉내냅니다. 아기는 엄마가 하는만큼 세계에 대해 보고 듣는다고 해요. 의사소통 기술은 급격히 발달하여 여러가지 의성어를 내며 ‘바’, ‘마’, ‘가’ 혹은 자음-모음의 혼합 등 한 음절을 반복하여 말하기도 합니다. 아기와 더듬거리며 말하다보면 아기의 말을 이해할 수 있게 되고 격려해줄 수도 있어요. 아기는 다른 음색과 억양을 인식할 수 있어서 엄마가 아기에게 거칠게 얘기하면 아기는 심리적으로 멀리 떨어지게 됩니다.

 아기의 감각을 자극해 주세요

아기는 모든 감각을 사용하여 자신의 세계를 배웁니다. 만지고, 우물거리는 것을 통해 안전한 것을 확신해요. 부드러운 고무볼을 깨물거나 모피의 조각을 가볍게 치거나, 차가운 링을 깨물거나, 인형의 벨소리를 듣는 것을 좋아합니다.

 책을 읽어 주세요

책은 소리내어 읽어주세요. 아기는 엄마와 함께 책읽는 것을 즐기며 책읽기는 아기와 부모가 참여하는 사회화를 위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