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를 확실하게 가눌 수 있어요
엎어놓으면 고개를 가슴까지 들고, 잡아 주면서 잠시 앉혀 놓으면 고개를 잠깐동안 지탱할 수 있어요. 꼭 쥐고있던 아기의 손이 펴지기 시작하고 손가락을 빨기도 하며 물체를 향해 팔을 휘젓기도 하는 등 움직임이 활발해집니다. 엉덩이와 무릎관절이 유연해지면서 발차는 힘이 강해집니다. 아기를 앉혀 놓거나 장난감을 쥐어주어 아기의 발달을 자극해 주세요.
밤에 잘 자요
3~4개월 정도 되면 아기수면이 안정되어 일부 아기는 밤동안 전혀 깨지않고 자기도 합니다. 그러나 일부 아기는 여전히 밤에 잠을 자지 않거나 자주 깨도 그렇게 걱정할 일은 아닙니다.
엄마 아빠를 확실히 구별하고 주위의 세상과 관계를 가지기 시작해요
3개월 정도 되면 자신과 친근한 사람을 확실히 구별합니다. 엄마의 목소리를 구별하고 종종 낯선 사람에게 미소짓기도 하며 옹알이를 합니다. 주변세계에 대한 흥미가 높아져 거울을 보고 웃기도 하며, 엄마의 목소리가 들리면 젖병을 빠는 등의 행동을 중지하고 귀를 기울이기도 합니다.
초기언어 발달이 시작되요(옹알이 하기)
초기언어 발달이 시작하는 시기이므로 소리자극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기는 여러가지 소리의 옹알이를 하고 짧은 단어를 비슷하게 소리내기도 하며, 의사표현이 다양해집니다. 반복하여 물건의 이름을 불러 주고, 특히 엄마가 책을 읽어주면 언어발달과 지능발달에 도움이 되며 아기는 엄마의 목소리를 기억하여 아기와 엄마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