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기]
태아의 길이는 15-16cm 정도입니다. 초음파검사를 해보면 태아의 가슴이 위아래로 움직이는 게 관찰되는데, 이는 태아가 양수를 들여 마시고 내보내기 때문이죠. 또한 발로 차고, 구부리고, 손가락을 빠는 등 그 외에도 다양한 태아의 운동을 관찰할 수 있답니다.
[만점엄마]
이제 산모는 임신의 반환점에 다가왔다고 할 수 있어요. 이 시기에는 아기의 태동이 더욱 심해지고 키가 좀 작은 산모는 배가 꽤 많이 나오고 키가 큰 산모는 오히려 배가 나오지 않아 걱정을 하는 시기랍니다. 따라서 산모는 보다 편안한 옷이 필요하게 되고 유두근처의 검은 부분이 더욱 크게 확대되는 시기이기도 해요. 이 시기는 본격적으로 임신을 실감하는 시기이므로 산모만이 누릴 수 있는 정신적 즐거움과 육체적 괴로움을 즐길 수 있도록 하세요. 기형아 검사도 잊지 마시구요.
[만점아빠]
이 시기에는 임산부의 신발을 새로 사야 할 시기입니다. 임신으로 인해 발 크기가 바뀔 수 있기 때문이죠. 아내와 함께 쇼핑을 나가 보세요. 아내가 이야기 하기 전에 먼저, 편안한 신발을 골라주세요. 당신을 바라보는 아내의 눈빛이 달라지는걸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참, 혹시 아내의 신발 사이즈는 알고 계신가요?
[똑똑이 키우기]
엄마가 이야기를 만들면서 동화책을 읽어주면 아기의 상상력을 길러줄 수 있는 효과가 있어요. 동화책을 읽을 때는 실제 연기를 하는 것처럼 꾸며가면서 읽어주는 것이 그냥 소설책 읽듯 줄줄 읽어 내려가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이예요. 동물이 나오면 동물소리를 내고, 할머니가 나오면 할머니소리를 내면서 꾸며 읽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아빠나 가족들과 역할을 나누어 함께 읽어주면 더 좋겠죠.
[예쁜 엄마]
외출시에는 피부가 햇빛에 직접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자외선으로 인해 생긴 기미나 주근깨는 자칫하면 평생토록 흉터로 남을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외출시에는 모자나 자외선 차단제를 잊지말고 챙겨야 하며, 메이크업도 UV 차단제가 함유된 화장품을 사용하도록 하세요. 자외선차단제를 선택할 때에는 차단지수가 너무 높은 것을 선택하면 피부에 부담이 생기므로, 일반적으로 SPF지수 15정도 되는 것을 선택하고, 얼굴 뿐만 아니라 외부에 노출되는 모든 부위에 꼼꼼히 발라주세요.
[몸튼튼 건강식]
임신중기에 고칼로리의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산모에게 비만을 일으켜 임신중독증을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칼로리를 줄이는 조리방법으로 임신중 비만을 미리미리 예방해주세요.(임신중독증을 예방할 수 있는 식생활)
▶ 칼로리를 줄이는 조리방법
- 닭고기 : 껍질 바로 아래에는 고칼로리의 지방질을 제거하기 위해 껍질을 벗긴 후 조리하세요
- 쇠고기와 돼지고기 : 기름을 제거한 등심이나 대접살, 사태 등이 비교적 칼로리가 낮아요.
- 육류는 삶거나 데치는 조리법을 주로 사용하면 칼로리를 낮출 수 있답니다. 소금, 설탕과 같은 조미료는 계량스푼 등을 이용하여 정확한 양만을 사용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