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래지어
유방은 임신초기부터 조금씩 붓고 커져 임신4, 5개월 정도가 되면 평소 사용하던 브래지어가 불편하게 느껴질 정도로 커집니다. 이 때 커진 가슴을 잘 받쳐주지 않으면 활동이 불편할 뿐아니라, 가슴과 연결되는 섬유조직의 일부가 일단 늘어나면 다시는 제형태를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출산후에도 가슴이 쳐져 미워지게 되지요. 임산부의 유방은 출산시까지 2컵 정도 더 커지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브래지어를 고를 때는 유방과 유두를 압박하지 않을 정도로 약간 여유있게, 그러나 너무 헐렁하지 않도록 신축성 있는 소재로 고르세요. 사이즈는 원래 입던 것과 같은 사이즈의 임부용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일반용보다 밑부분이 5cm 정도 긴 것이 착용했을 때 편하답니다. 산전용, 산욕용(출산직후~2달), 수유용이 있으니 시기에 맞춰 선택하도록 하세요.
크기
와이어는 유방을 압박하지 않을 정도로 약간 여유있게, 그러나 너무 헐렁하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
모양
유선발달을 고려하여 효과적으로 받쳐 올려줄 수 있는지, 무거운 가슴을 단단히 받쳐주고 올려줄 수 있는지, 유방의 아래에서 옆부위까지 확실히 받쳐줄 수 있는지, 위를 압박하지 않는지 등을 체크해 보세요.
기능
후크조절 기능에 여유가 많은지, 밑가슴둘레가 점점 증가하므로 둘레사이즈 조정이 가능한지, 산후수유시 편리하도록 앞단추 기능이 있는지, 또한 수유패드를 넣을 수 있는지 등을 고려하세요.
팬티
임신중에는 무엇보다도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보온과 땀흡수, 외부충격으로부터 태아를 보호하기 위해서 배전체를 충분히 감싸줄 수 있는 임산부용 팬티를 입어주면 좋습니다. 임신후에는 질의 분비가 많아지고 산도가 떨어져 병균의 침해를 받기 쉬우므로 하루 2회 이상 갈아입도록 하세요.
크기
배를 완전히 감싸면서도 고무줄 부위가 배를 누르지 않게 너무 조이지 않는 것, 흡습성이나 신축성이 뛰어나고 세탁하기에도 좋은 천연소재로 된 것을 입으세요.
소재
복부를 압박하지 않도록 신축성이 좋고 땀이나 분비물 흡수가 좋은 면종류가 좋아요.
기능
허리부분이 고무줄로 되어있어 조절이 가능한지 살펴보세요. 산후용은 오로가 새는 것을 막기 위해 방수포가 붙어있고, 허리와 다리를 조여주는 스판덱스 소재가 많아요. 또한 아래부분을 따로 여밀 수 있게 만들어 출산 직후 편리하게 입을수 있도록 한 것도 있어요.
거들
임신중기 이후에는 임산부용 거들을 입어주면 배를 따뜻하게 덮어주어 자궁수축을 예방해 주고, 자세불안정 및 요통을 예방해주어 좋습니다. 또한 산후 몸매회복에도 효과적이예요.
크기
엉덩이를 충분히 감싸줄 수 있는지, 배를 너무 압박하지는 않는지 꼼꼼히 살펴보세요. 특히 가을에서 초봄까지는 허벅지까지 덮는 것이 보온을 위해 좋습니다.
기능
거들은 하복부를 받쳐주고 올려주며 허리를 지탱해줍니다. 배가 많이 불러오는 임신후기에는 배와 하복부가 이중으로 되어있는 것이 편하며, 산전용은 조절고리가 있어 복부나 허리 조절이 가능한 것이 좋아요.
복대, 웨이스트니퍼
임신중기부터는 복대나 웨이스트니퍼를 사용하는 것이 안정감 있고, 허리통증과 배처짐을 방지하며, 겨울철에는 보온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좋습니다. 부드럽고 땀흡수가 잘 되며 만삭때까지 착용할 수 있도록 사이즈 조절이 가능한 것을 구입하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