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 관리법

유방 관리법

임신을 하면 뇌하수체에서 만들어진 프롤락틴이라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젖샘이 분비되기 시작합니다. 이런 반응에 따라 임신 개월수가 늘어나면서 유방의 크기가 현저히 커지고, 유두의 색깔도 진한 젖갈색을 띠게 되지요. 그렇다고 모유의 분비량이 유방의 크기와 관련이 있다는 말은 아니예요. 유방이 크다고 해서 젖의 분비물이 많은 것도 아니고, 또 작다고 해서 젖이 안 나오는 것도 아닙니다. 다만 출산 후 아기에게 모유를 먹일 계획이라면 임신중기때부터 유방관리 및 식생활에 신경을 써야 해요.

우선 젖샘이 한창 생성되는 시기이므로 유방을 압박할 수 있는 꼭 끼는 브래지어는 피하도록 하고, 자신의 크기에 맞는 임산부용 브래지어를 구입하도록 하세요. 그리고 임신 5-6개월 정도부터 유방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사지를 하면 유방의 혈액순환이 좋아져 울혈을 예방해주기도 하고 젖샘의 성장을 촉진시켜 분비량도 많아지므로 유방마사지는 임신중기부터 출산후까지,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 마사지법

유방마사지는 목욕 후나 잠자리 들기 전에 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임신중 심하게 유방을 자극하면 자궁수축을 일으키는 호르몬이 분비되므로 아프지 않고 조심스럽게 해야 합니다. 만약 마사지 도중 아랫배가 죄어오거나 유산 또는 조산기가 있는 산모라면 절대 유방마사지를 해서는 안되요. 유방마사지의 요령은 유방의 주변부터 한쪽으로 밀어내듯이 하는 것으로, 아픈 부분을 누르거나 비벼주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손가락을 이용해서 하는 것이 아닌, 어깨를 중심으로 팔꿈치를 돌려서 하는 마사지로 유방을 압박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아래 1-3까지의 방법을 순서대로 좌우 유방에 1회씩 총 2-3분 정도 해주는 것이 적당해요.

바깥쪽으로 안쪽으로 하는 마사지

– 왼쪽 유방을 마사지 할 경우
오른쪽 손으로 왼쪽 유방을 감싸듯이 가볍게 받쳐줍니다. 그리고 왼쪽 손은 오른쪽 손의 바깥쪽, 즉 겨드랑이 밑 부분에 대고, 어깨를 중심으로 팔꿈치를 안으로 밀어내듯이 앞뒤로 움직여줍니다.

아래에서 위로 하는 마사지

– 왼쪽 유방을 마사지 할 경우
오른쪽 새끼손가락으로 왼쪽 유방을 아래에서 위로 비스듬히 떠올리듯이 받쳐줍니다. 즉 오른쪽 새끼손가락쪽 위에 왼쪽 유방을 올려놓는 기분으로 갖다대는 것이죠. 그리고 왼쪽 손을 오른 쪽 손위에 덧대고, 유방을 아래에서 위로 가볍게 올려줍니다.

 유두마사지

늦어도 임신 10개월초부터는 잠자기 전이나 목욕 전에 유두마사지를 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젖꼭지가 외부자극에 익숙해져 출산 후 아기가 유두를 빨아도 헐거나 갈라지는 트러블을 미리 예방할 수 있어요. 또한 아기에게 젖을 물리기 위해서는 유두의 모양도 중요합니다. 편평유두의 경우에는 출산 후 젖을 물리면서 저절로 나오기도 하지만, 함몰유두의 경우에 임신중 들어간 젖꼭지를 그대로 두면 아무리 애를 써도  아기에게 젖을 물리기가 불가능하므로 반드시 유두마사지를 통해 젖꼭지 모양을 교정해야만 합니다.

유두마사지 법

  1. 한 손으로 가슴을 받치고 다른 손의 손가락 3개로 유두를 꼭 쥐었다 5-10초 후 놓아주세요.
  2. 엄지와 검지로 유두를 잡아 끝이 위로 향하게 살짝 잡아 당겼다가 놓으세요.
  3. 유두를 가로 세로 방향으로 비비꼬듯이, 그러나 아프지 않을 정도로 돌려주세요.
  4. 유두 주변을 원을 그리듯 가볍게 마사지 해주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