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룹
6개월에서 3세 사이에 일어나는 상기도감염으로 다양한 바이러스에 의해 일어납니다. 주로 겨울철 밤에 잘 오고 호흡곤란, 발열과 특징적인 개짖는 듯한 기침을 합니다. 일단 밤에 심하게 기침을 한다면 가습기를 틀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욕실내에서 뜨거운 수증기가 생기게 한 다음, 뜨거운 수증기로 숨을 쉬게하면 증상이 호전됩니다. 때로는 차가운 밤공기를 쐬어주면 좋아지기도 합니다
돌발진
돌 전후의 아기에서 주로 발병하며 3~4일 정도의 고열후 갑자기 열이 내리면서 발진이 주로 몸통과 귀 뒤, 목 등에 생깁니다.
급성장염
5~6개월에는 고열과 설사를 동반하는 급성장염이 흔합니다. 설사가 심하면 탈수의 위험이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의하고 충분한 경구수유를 해야 합니다.
납중독
아기의 장난감이나 벽을 칠하는 페인트 등에는 납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무엇이든 입으로 가져가 빠는 아기들에게는 납중독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납은 적은 양이라도 체내에 축적되면 아이의 뇌성장에 나쁜 영향을 주어 지능이 떨어지고 성장을 퇴보시켜 학습장애나 행동장애 등의 문제를 일으키므로 선진국에서는 학동기 연령에 대해 반드시 납중독 여부를 검사합니다. 페인트, 가솔린을 배출하는 기기, 수돗물, 흙, 장난감, 잉크로 인쇄한 신문이나 잡지는 아기의 입에 닿지 않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