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5주

아기5주

[우리아기]
1개월이 지나면 가끔 머리를 가누기도 하며 뒤집어 놓았을 때 목을 들기도 하고, 잠깐동안이지만 시선의 집중도 가능합니다. 자기 감정을 표현하기도 하며 방긋 웃어서 엄마와 주위 사람들을 기쁘게 하죠. 아기는 빨기를 좋아하여 인공 젖꼭지로 아기를 안정 시킬 수도 있어요. ‘구구’ 등의 소리를 내기를 좋아하고 음악을 들려주면 즐거워 한답니다.

[만점엄마]
육아도 마더비와 함께 하셔서 모두모두 만점엄마가 되시길..^^ 오로가 6주에서 8주까지 나올수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차이가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는 마세요. 아기를 만나시고 포기해야 할 일도 많지만 예쁜 아기 얼굴 보면서 늘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만점아빠]
아내의 입장에서는 임신 및 출산에 대한 고통을 혼자 떠안고 거기다 육아라는 짐까지 혼자 짊어진다는 생각을 하기 쉽습니다. 특히 맞벌이일 경우에는 이런 생각이 더 심할 수 있어요. 부부가 서로 새롭게 바뀐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힘든 시간일 수도 있습니다. 서로 자기만 생각하고 자기 위주로 사물을 바라보지 말고 역지사지, 아내의 입장이 되어서 생각해 봅시다.

[가족생활]
출산 직후의 여성은 생각치 못했던 감정의 기복을 겪을 수 있어요. 이를 ‘산후우울증’이라고 하지요. 사랑스런 아기를 안고 있는 엄마의 모습을 상상하지만 실제로는 그런 이미지와는 동떨어진 것이어서 충격을 받기도 해요. 그러나 이런 기분 역시 대다수의 여성이 경험하는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회복되므로 마음을 느긋하게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럴 때는 가만히 누워 있는 것보다 음악을 들으며 조금씩 움직이는 것이 도움이 되요. 최근에 아기를 낳은 친구나 선배와의 전화통화로 서로의 기분을 나누고 공유하는 것은 어떨까요?

[똑똑이 키우기]
아기 피부를 마사지 해주면 아기 피부와 엄마 손이 서로 마찰하면서 아기의 순환기관과 면역기관을 자극해 혈액순환이 활발해지고 피부막도 튼튼해져 아기건강에 좋아요. 또한 피부마찰과정에서 아기와 부모간 유대감을 높일 수 있어 아기의 정서에도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목욕 후기저귀를 갈 때, 또는 젖을 먹인 후 시간이 나는대로 가볍게 문질러 주세요.

[몸튼튼 건강식]
닭과 잉어를 주재료로 한 용봉탕은 산모에게 반드시 필요한 고단백, 고칼로리를 충분히 공급해 준답니다.

[일하는 엄마]
친정 어머니나 시어머니가 아기를 맡아 주시기로 했다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직장에 복귀하기 2주 전쯤에는 어린이집을 이용할지, 베이비시터를 고용할지를 결정하세요. 또 탁아소나 어린이집은 미리 방문하여 시설을 파악하고 선생님의 낯을 익혀 두는 것이 좋아요. 베이비시터는 아이를 길러 본 경험이 있고 집이 멀지 않은 사람이 서로 편하죠. 아이의 특징을 꼼꼼하게 메모해 두고 이를 도우미에게 정확하게 알려주도록 하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