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기]
23개월이 되면 제자리에서 뛸 수 있으며 그림의 이름을 말하기도 하고, 잠깐 동안 한발로 서기도 하고 공을 머리 위로 던질 수 있어요.
[만점아빠]
아내에게, 아이에게, 가장 필요한건 그 어떤 물질적인 것이 아니라 함께 하는 시간이고, 그 시간 중에서도 함께 이야기하고 대화를 나누는 시간입니다. 자신의 고민이나 어려움을 아내에게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아내의 고민이나 현실을 함께 받아들이며 대안을 같이 모색해보는 것, 그리고 아이에게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려는 노력이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지름길입니다. 함께 하지 못하는 시간을 물질적인 부분으로 채우려 하지말고 짧더라도 같이 보내려 해보세요. 가정의 행복, 그 시작은 대화입니다.
[똑똑이 키우기]
아이의 창의력을 키워주는 데 가장 큰 방해요인은 엄마, 아빠의 획일적인 사고방식. 방이 지저분해진다거나 옷이 더렵혀진다는 이유로 아이가 하고자 하는 것을 못하게 막기 쉽죠.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진흙이나 밀가루반죽, 젖은 모래나 물 등을 사용한 놀이를 해보세요. 이런 놀이를 통해 사고력이 향상되고 창의력이 키워집니다.
[일하는 엄마]
빨리 제구실을 할 수 있었으면 하는 생각은 엄마들의 공통된 바람이지만 아이의 성장을 기다리지 못하고 자꾸 앞서서 손을 내미는 타입의 엄마는 아무래도 잔소리가 늘기 십상입니다. 그런 아이는 아침부터 저녁까지 어서해, 이제자야지, 딴짓하지말고 먹어, 어허 하며 아침부터 저녁까지 명령과 지시만 받으며 엄마가 시키는대로 쫓아가기만 합니다. 가급적이면 명령조의 말이나 지시하는 말은 금해야 합니다. 부모의 지시 없이는 행동할 줄 모르는 아이가 점점 들고 있는 이유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