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기]
아기2개월 정도면 목을 가누기 시작하여 3개월 이후에는 뒤집어 놓았을 때, 목과 가슴을 듭니다. 손의 움직임은 더욱 활발해지지만 손을 펴고 있기 때문에 물건을 쥐어 주면 놓치게 되요. 움직이는 물체를 좌우로 고개를 돌려 바라보고 잠깐동안 따라 볼 수도 있어요. 2개월이 되면 엄마나 또는 아는 사람에게 미소(social smiling)를 보이는데, 이는 아기 발달 과정과 아기와 엄마의 사회적 관계설정에 매우 중요한 반응이랍니다. 이 시기에는 DPT와 경구용 소아마비 1차 예방접종을 실시해주세요.
[만점엄마]
참 힘겨운 출산을 겪은지도 벌써 1달이 지났습니다. 임신기간에 선배들의 경험담을 들으면서 많은 도움을 받았듯이 이젠 엄마가 되신 선배로서 소중한 경험들을 앞으로 겪어야할 후배들에게 남겨 주시는 것은 어떨까요. 올바른 임신, 출산문화를 만들어 가는 소중한 정보가 될 것입니다.
[만점아빠]
누군가에게 사랑받고 있다는 믿음은 사람의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안아주고 만져주고 쓰다듬어 주는 스킨쉽이야 말로 사랑을 느끼게 하고 사랑받고 있다는 믿음을 확실하게 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시간이 날 때마다 아내와 아기를 부드럽게 마사지해주고 따스하게 쓰다듬어 주세요. 행복한 미소가 되돌아 올 겁니다.
[가족생활]
신선한 바깥공기를 쐬는 외기욕이 아기에게 꽤 친숙해졌을 시기죠. 이제는 서서히 일광욕을 시작해 보세요. 일광욕은 외기욕과 같은 효과가 있으며 혈액의 순환을 도와주고 이와 뼈를 튼튼하게 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처음에는 방문만 열고 발목과 발 부분만 햇빛을 쬐도록 하여 4~5일 정도 지속한 후, 익숙해지면 무릎, 허벅지, 배, 가슴, 온몸의 순으로 햇빛을 쬐어 주세요.
[똑똑이 키우기]
생후 1~2개월사이의 아기는 대부분의 시간에 잠을 잡니다. 잠시 눈을 뜨더라도 우유를 먹으려고 눈을 뜰 뿐, 대부분은 잠을 자지요. 잠시 짬이 나서 함께 놀 시간이 생길 때나 아기가 낮잠을 잘 때는 잔잔한 음악을 틀어 주세요. 엄마 뱃속에 있을 때부터 태교로 자주 듣던 음악을 들려주셔도 좋아요.
[예쁜 엄마]
4-6주간의 산욕기도 끝나고 이제는 임신중에 붙었던 군살을 빼기 위한 다이어트 체조를 할 차례입니다. 셰이프업 체조는 산후 6-8주 이후부터 시작하는 것이 적당하며, 오로가 완전히 멎고 몸이 정상으로 회복된 상태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하루 10-30분 정도 살이 찐 부위를 집중 공략하여 꾸준히 하면 예전의 날씬한 몸매로 되돌아 갈 수 있을 거예요.
[몸튼튼 건강식]
분유는 보관시 특별한 주의를 요합니다. 개봉한 분유는 1개월을 넘기지 말아야 하며, 사용한 숟가락은 반드시 통에서 꺼내 따로 보관하세요. 또한 냉장고에 보관하면 습기찰 염려가 있으므로 통풍이 잘되고 햇볕이 들지 않는 곳에 보관하세요.
[일하는 엄마]
직장에 다니면서 아이를 키우다 보면 병원에 시간 맞춰가는 일도 쉬운 일이 아니죠. 이럴 때에는 진료 시간 외에 진료를 하는 병원을 알아 두면 도움이 됩니다. 오전 7시 30분부터 진료를 시작하는 병원에서 이 시간에 검사를 받으면 오후에 결과를 알 수 있어요. 병원에 따라 소아과와 산부인과에 한해 일요일에 진료하기도 하므로 휴일에 남편과 함께 병원을 찾는 것도 방법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