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냇저고리
아기가 처음 입게 되는 배냇저고리는 맨 살 위에 입히는 신생아의 기본속옷으로, 끈으로 품을 조절할 수 있어 크기조절 및 갈아입히기가 편리합니다. 매일 몇번씩 갈아 입혀야 하므로 적어도 2, 3벌에서 보통 4, 5벌 정도 준비해 놓도록 하세요. 통풍이 잘 되고 땀을 잘 흡수하는 소재로 되어있어야 하며, 아기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기 위해 시접, 단추, 장식없이 심플하고 옷 솔기는 밖으로 나와 있어야 해요.(신생아시절부터 생후 100일까지)
배냇가운
배냇저고리 위에 덧입히는 보온용 옷으로, 아기가 겨울에 태어난 경우 필요해요. (신생아부터 생후 100일까지)
내의
아기는100일만에 무럭무럭 자라 신생아때 입었던 배냇저고리는 점점 작아지고 움직임도 심해져 맨살이 드러나기도 해요. 이럴 때에는 위아래가 분리된 내의를 입혀주는 것이 좋습니다. 내의는 배냇저고리와 마찬가지로 매일 몇번씩 갈아 입혀야 하므로 적어도 2, 3벌에서 보통 4, 5벌 정도 준비하세요. 배냇저고리와 마찬가지의 관점으로 약간 넉넉한 것을 고르며, 바지는 고무줄이 너무 조이지 않는 것으로 구입하세요.
겉옷
신축성있는 메리야스소재가 좋으며 목부분에 칼라나 레이스가 있으면 예쁘기는 하지만 아기에게 불편하므로 심플한 것을 선택하도록 하세요.
우주복
아기가 자라면서 움직임이 심해지면 맨살을 들어나게 되는데, 이 때 우주복을 입혀주면 보온성 및 활동성을 함께 높여줄 수 있어요. 우주복은 상하일체형이므로 기저귀 교환시 불편한 단점을 보완하여 지퍼나 단추가 다리까지 연결된 것을 고르도록 합니다. 손싸개와 발싸개까지 붙어있는 겨울용은 보온효과을 높일 수 있어 좋아요. 수가 놓인 옷감으로 만든 것은 세탁시 수가 풀리기 쉽고, 털이 달린 것은 빠질 염려가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턱받이
신생아는 위와 장이 덜 발달하여 자주 토하므로 침 (생후 3개월), 우유 등이 몸에 직접 묻지 않도록 방수처리 된 것으로 골라주세요.
모자
아기는 대천문과 소천문이 닫히지 않은 상태라 반드시 머리를 보호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외출시 보온을 위해서도 모자는 필요하지요. 머리에 너무 꽉 끼이지 않는 것으로 고르세요.
손싸개 발싸개
아기들은 졸릴 때 무의식적으로 자기 얼굴을 비비게 되는데, 이 때 손톱 등으로 얼굴이나 몸에 상처를 입힐 수 있으므로 손싸개를 씌워 주어야 합니다. 또한 체온조절 능력이 약하므로 보온을 위해서도 손싸개와 발싸개(양말)를 씌워 주는 것이 좋아요. 땀흡수와 통기성이 좋은 순면으로 된 소재로 고무줄이 너무 조이지 않는 것을 선택하세요. 발싸개는 미끄러지지 않도록 밑바닥에 고무가 붙어 있는 것을 고르도록 하세요.